뉴스

적서초등학교, 인공지능 AI교육 주간 실시

입력 : 2023-06-02 08:07:44
수정 : 0000-00-00 00:00:00

적서초등학교, 인공지능 AI교육 주간 실시

<한국잡월드 온라인 직업진로 프로그램> 연계 AI교육 실시

 

 

파주 적서초등학교(교장 박충호)는 지난 522일부터 26일 금요일까지 인공지능(AI)교육 주간 활동을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적서초등학교는 <2023년 인공지능(AI) 활용 맞춤형교육 시범학교>로서 학생 11태블릿 PC 제공하여 클래스팅 AI, 똑똑수학탐험대, LG CNS 스피킹클래스 등의 다양한 AI 코스웨어를 활용한 교육활동을 운영하고 있다.

인공지능(AI)교육 주간을 통해 각 학년에 어울리는 교구를 선정하여 언플러그드 코딩 활동부터 구글 인공지능 드로잉 툴 퀵드로우, 오토드로우, VR 콘텐츠를 활용한 메타버스까지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였다. 또한 다양한 인공지능 직업세계에 대한 탐색과 직업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한국잡월드 온라인 직업진로프로그램과 연계 인공지능 교육 주간을 계획하여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은 미래 직업세계에 훨씬 가까워지는 경험을 쌓을 수 있었다. 특히, 3~6학년 학생을 중점으로 <인공지능(AI)교육 전문가, VR콘텐츠 크리에이터> 프로그램을 통해 신기술 분야인 메타버스를 체험하며 VR 세상 속 큐레이터가 되어 조선의 과학문화 전시 기획안을 작성하며 국립고궁박물관의 국보, 보물 등을 살펴보며 체험하는 기회를 가졌다.

적서초는 AI교육 주간 뿐만 아니라 평상시 정규 교과 시간을 활용한 엔트리 코딩 활동을 실시하고 있으며 수학, 실과 교과보충수업을 블렌디드로 운영하여 클래스팅 AI 코스웨어를 활용한 기초기본학습 보충학습, 틴커캐드 3D 모델링 프로그램을 통한 수학 입체도형 학습, 로봇 메이커 공작활동을 통한 실과 교육활동 또한 원격으로 실시하고 있다. 1~2학년을 대상으로 돌봄교실 방과후 <AI창의발명반>을 운영하여 우리 생활에 가까워진 인공지능에 대한 흥미를 키우고 디지털 리터러시 능력을 키우고 있다.

인공지능 교육을 전공한 적서초 백진우 교사는 본교는 2022<유네스코 한-일 교사 네트워크 세계시민교육>활동의 일환으로 본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일본 니가타 하마우라 초등학교 학생들과 다양한 에듀테크를 활용하여 원격 교류수업을 실시하였다. 네이버 파파고를 활용한 <AI 인공지능 코딩>으로 번역기를 제작해 언어의 장벽을 넘어 학교 소개를 하거나 학생들이 좋아하는 애니메이션 퀴즈, 제스쳐 게임 등 교류활동을 나누었다. 학생들은 인공지능을 직접 체험하고 실생활 속에서 활용하여 SW-AI교육활동의 재미를 느꼈고 인공지능에 대해 더 많은 것들을 배우고 싶어했다고 말했다.

박충호 적서초 교장은 본교는 혁신학교이자 2023 인공지능(AI) 활용 맞춤형교육 시범학교로서 아시아교육협회 HTHT 2023 교실혁명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공교육 내 AI 코스웨어 활용 하이테크 하이테크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교사들은 IB교육과 관련한 SW-AI 코스웨어 활용 미래교육 학습동아리를 자체적으로 조직해 미래형 JB School(적서형 바칼로레아 학교) 모델을 위한 연구 및 자율연수로 미래교육에 대한 역량을 키우고 있다. 학생들에게 미래교육의 다양한 학습을 제시할 수 있도록 선생님 모두 끊임없이 즐기며 연구하는 환경을 조성하겠다라고 전했다.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