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경기도지사 인수위원회 가동

입력 : 2018-06-21 15:44:33
수정 : 2018-06-21 15:50:01

경기도지사 인수위원회 가동

 

 

 

618일 수원시 영통구에 위치한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16층에서 민선7기 경기도지사직 인수위원회 현판식을 갖고 인수위를 본격 가동했다 제7대 민선 경기도지사에 당선된 이재명 도지사 당선인은 약 20명의 주요 위원들은 현판식 직후 열린 1차 회의를 시작으로 업무에 착수했다.

 이 당선인은 "문재인 정부와 손발을 맞춰 '나라다운 나라'를 만드는 일에 경기도가 일조하겠다""31개 시군과의 협력 체계 갖춰 진정한 지방자치를 실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직자는 지배자가 아니라 국민들이 권한을 위임해준 국민의 대리인이다""주어진 권한과 예산, 그리고 경기도의 잠재력과 기회가 오로지 도민을 위해 공정하고 투명하게 쓰이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또 인수위원들에게는 "올해로 경기정명 천 년인 지금, 경기도의 새로운 천 년을 준비한다는 엄중한 책임감과 사명감으로 인수위에 임해 달라"고 당부했다.

조정식 상임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6.13 지방선거를 통해 새로운 경기도를 바라는 도민 여러분의 뜨거운 열망을 느꼈다""인구 1300만 명의 최대 지방정부인 경기도가 그 규모에 걸 맞는 위상과 자부심, 성장 동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적극적이고 혁신적으로 새로운 경기도의 밑그림을 그리겠다"고 밝혔다.

향후 위원회는 분과별로 실국 주요 업무보고를 받고 도정 현안사항 등을 파악하여 당선인 공약 중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 추진 과제를 정리한다. 또 새로운 도정의 정책 기조를 설정하기 위한 준비를 하는 등 민선 7기의 큰 틀을 잡는다.

한편 '새로운경기위원회'는 조정식(국회의원) 상임위원장, 이한주(가천대 부총장) 공동위원장, 정성호(국회의원) 부위원장을 비롯해 7개 분과, 6개 특별위원회, 시민참여위원회 등으로 구성됐다.

이 당선인 측 정책연구단은 도민이 주인인 더불어 경기도 삶의 기본이 보장되는 복지 경기도 혁신이 넘치는 공정한 경제 경기도 깨끗한 환경, 편리한 교통, 살고 싶은 우리 동네 경기도 안전하고 즐거운 경기도 등 5대 도정 목표를 제시했으며 이를 통해 나라다운 나라, 앞서가는 경기도를 만들어나갈 방침이다.

5대 도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도정 전략도 구체적이다. 정책연구단은 촛불정신 계승, 자치분권과 직접민주주의가 실현되는 경기도 기본소득과 3대 기본복지가 실현되는 경기도 사람중심의 경제, 소상공인이 활력 있는 경기도 안전하고 빠르고 편리한 교통이 보장되는 경기도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안전한 경기도 등 도정 목표 별 16가지 전략을 세웠다.

도정 목표와 전략에 따른 세부 공약은 총 185가지로 촘촘하게 짜여 있다. 이 당선인이 성남시장 재임 시절 성공을 거두었던 가성비높은 구체적 정책들이 포함된 것이 특징이다.

정책연구단은 공약 실현을 위한 경기도의 소요 재원이 4년 간 16,600억 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다. 이는 연 평균 4,150억 원 규모로 국비와 시군비를 포함하면 약 4300억 원이다.

16,600억 원의 재원은 기존예산 조정 및 효율성 강화로 8,000억 원, 연정사업 조정으로 4,000억 원, 산하기관 조정 및 수익금 증대로 4,000억 원, 기금운영 개선으로 500억 원, 기타 100억 원 등 행정과 재정의 효율성을 강화해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실제로 이 당선인은 성남시장 재임 당시 예산낭비, 부정부패, 세금탈루를 막아 마련한 재원으로 공공성을 강화한다는 ‘3+1 원칙하에 재정건전성을 끌어올리고 ‘3대 무상복지등 각종 복지 정책을 실현한 바 있다.

내달 30일까지 운영되는 경기도지사직 인수위원회 새로운 경기 위원회는 이 같은 목표와 전략을 근간으로 공약의 실천 가능한 세부이행계획을 세운다는 방침이다.

민선7기 경기도정 5대 목표 및 16대 전략

 

도민이 주인인 더불어 경기도

1. 촛불정신 계승, 자치분권과 직접민주주의가 실현되는 경기도

2. 공정하고 투명하며 정의로운 도정이 이뤄지는 경기도

3.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심장 경기도

 

삶의 기본이 보장되는 복지 경기도

1. 기본소득과 3대 기본복지가 실현되는 경기도

2. 보육과 돌봄, 공공의료 서비스를 책임지는 경기도

3. 누구도 차별받거나 배제되지 않는 포용 경기도

 

혁신이 넘치는 공정한 경제 경기도

1. 사람중심의 경제, 소상공인이 활력 있는 경기도

2. 혁신경제로 좋은 일자리가 생겨나는 경기도

3. 농촌과 공유경제가 공존하는 경기도

 

깨끗한 환경, 편리한 교통, 살고 싶은 우리 동네 경기도

1. 안전하고 빠르고 편리한 교통이 보장되는 경기도

2. 안정된 주거환경이 제공되는 경기도

3. 맑은 공기, 맑은 물, 깨끗한 환경의 경기도

 

안전하고 즐거운 경기도

1.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안전한 경기도

2. 학교 안팎에서 안심교육을 실현하는 경기도

3. 일상에서 생활문화를 누리는 경기도

4. 건강과 즐거움이 함께하는 경기도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