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파주교육지원청, 디지털 시민역량교육 교육공동체 연수 운영

입력 : 2023-07-21 05:58:05
수정 : 0000-00-00 00:00:00

2023 파주 미래교육 역량강화 교육공동체 연수 2

파주교육지원청, 디지털 시민역량교육 교육공동체 연수 운영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새로운 미래역량 디지털 시민 역량

 

디지털 사회에 필요한 인성과 역량을 갖춘 시민 양성을 위한 디지털 시민역량 교육의 이해

디지털 기술 활용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알고 디지털 사회를 선도하는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방안 탐색

 

 

파주교지원청(교육장 최은미)20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미래역량을 디지털 사회에 대한 이해와 윤리의식을 바탕으로 안전하고 책임감 있게 디지털을 이용하고 정보를 분별력 있게 수집, 분석, 이해, 평가하는 디지털 시민역량으로 보고 이를 교육공동체에게 안내하는 디지털 시민역량교육 교육공동체 연수를 운영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디지털 시민역량교육 실천학교를 운영하고 있는 산들초등학교에서 이루어졌으며 파주 관내 학부모, 지역주민, 교직원이 참석하였다.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사회에서 지금 우리 곁에 있는 아이들이 구체적 미래에 주도적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인성과 역량을 갖춘 시민으로 성장하는 디지털 시민역량교육의 필요성과 방향을 살펴보았으며 초거대 생성형 AI의 등장으로 야기되는 인공지능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하여 함께 고민하고 학교 현장의 교육 방향을 탐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연수에 참여한 한 학부모는 핸드폰에만 빠져있는 우리 아이를 어떻게 바라보고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 막막했는데 무조건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것보다는 디지털 사회에서 정보를 바르게 판단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아이와 대화를 갖는 것이 더 중요함을 알게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파주교육지원청 김명순 교육과장은 우리 아이들이 디지털 기술 활용에 대한 순기능을 익혀 사회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디지털 역량을 함양하고 역기능을 예방하여 분별력 있게 디지털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공동체와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