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양초등학교, 2025 포트폴리오데이 개최
파양초등학교, 2025 포트폴리오데이 개최
◦학생 주도 탐구 전시와 문화예술이 어우러진 배움 축제 열려
◦학습의 여정이 보이는 하루… 진짜 배움의 가치 실현
파양초등학교(교장 강정수)는 11월 27일(목)‘2025 포트폴리오데이’를 열고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학습 축제를 펼쳤다. 이번 행사는 IB PYP 철학에 기반한 학생주도 컨퍼런스 형식으로 운영되며, 한 해 동안의 탐구 학습 여정을 스스로 정리하고 공유하는 자리가 되었다.
오전 9시 10분, 각 교실에서 열린 포트폴리오 발표회(Mini Exhibition)에서는 학생들이 UOI 탐구 결과물, 개인 프로젝트, 성찰 기록 등을 바탕으로 자신의 학습 성장 과정을 직접 설명했다. 학부모는 자유롭게 교실을 방문해 자녀의 발표를 듣고 탐구 과정을 가까이에서 확인하며 학교 교육과정과 학생들의 배움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6학년은 IB PYP 전시회의 성격을 강화해 진로와 연결된 심화 탐구를 발표하며 높은 수준의 사고력과 표현 능력을 보여 눈길을 끌었다.
이어 10시 40분부터는 체육관에서 뮤지컬 『안중근』 초청 공연이 진행됐다. 학생들은 공연을 통해 역사 속 인물의 삶과 가치관을 자연스럽게 배우며 문화예술 감수성을 확장했다. 학부모 역시 함께 관람하며 학교가 지향하는 역사·예술 융합교육을 체감하는 시간을 가졌다.
오후에는 체육관에서 학생자치회가 주도한 아나바다(아껴 쓰고 나눠 쓰고 바꿔 쓰고 다시 쓰기) 나눔 장터가 열렸다. 학생들이 직접 기획·운영에 참여한 장터에서는 기부 물품이 판매되었고, 수익금은 국제교류 및 구호활동 관련 기부처에 전달될 예정이다. 학부모회는 운영 지원과 간식 제공으로 행사 운영에 힘을 보탰다.
이번 행사는 사전 준비 단계부터 전 교직원과 학생자치회, 학부모회가 협력해 전시 환경 구성, 발표 리허설, 안내 포스터 제작 등 치밀한 준비를 이어왔다. 학교 측은 “학생이 주체가 되는 행사를 위해 교육공동체 모두가 함께 움직였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파양초 관계자는 “포트폴리오데이는 학생들이 자신의 배움을 되돌아보고 미래의 진로와 연결하는 중요한 과정”이라며 “탐구 중심 교육과정이 실제 성장으로 이어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파양초등학교는 앞으로도 IB 교육 철학을 반영한 학생주도 학습 문화 조성과 지역사회와의 열린 소통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