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에서신문

파주시 적성도서관, ‘제19회 도서관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서 국립중앙도서관장상 수상

정치행정 | 작성일: 2025-11-24 11:31:58 | 수정일: 2025-11-24 11:31:58

파주시 적성도서관, ‘19회 도서관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서 국립중앙도서관장상 수상

 

 

파주시 적성도서관이 전국의 사서와 도서관·문화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국립중앙도서관 주최 19회 도서관 혁신 아이디어 및 우수 현장사례-지역사회와 생동(生動)하는 도서관’ 공모전에서 국립중앙도서관장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에서 적성도서관은 지역의 특색 있는 역사·자연·산업 자원을 발굴해 소개하는 지역 맞춤 정보 제공과 연계 독서 프로그램 운영 사례 적성도서관마을을 큐레이팅하다를 주제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인구 소멸 위기 지역인 파주시 적성면에서 지역자원을 활용해 전시·체험·탐방 활동을 융합한 차별화된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한 점이 도서관 혁신에 기여한 창의적 사례로 주목을 받았다.

 

적성도서관은 2022년 1월부터 총 14개의 주제를 엄선하여 분기별로 마을 큐레이션을 진행해 왔다대표 프로그램으로는 역사-‘아슐리안 주먹도끼로 교과서에 실린 적성면 가월리·주월리 유적지를 탐방하는 선사시대 보물찾기’ 자연-지역 명산 감악산을 주제로 한 탐방 프로젝트 느히가 감악산을 아느냐’ 산업-국제슬로푸드협회 맛의 방주에 등재된 장단백목을 주제로 한 프로그램 등이 있다.

 

이인숙 문산도서관장은 이번 수상을 통해 적성도서관의 사례가 공공도서관의 지역 연계 사업 모범으로 널리 확산되기를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지역의 고유한 자원을 기반으로 한 독창적인 도서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운영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관련 글 (카테고리: 정치행정)

행정기관
파주시청 파주시의회 파주경찰서 경기도청 경기교육청
지역언론 협동조합 협의회
부천 콩나물신문 양평시민의소리 거창 한들신문 춘천사람들 사람과세상
예술로 통하다 꼴통협동조합
논밭예술학교 쌈지농부 삼무곡 예술공간 유기견 무료분양 뉴스다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