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사설 - 지방선거 유감, 예비후보들 정책토론회를 의무화하자

입력 : 2022-04-29 01:44:47
수정 : 0000-00-00 00:00:00

사설

 

지방선거 유감, 예비후보들 정책토론회를 의무화하자

 

 

61일 치러지는 제 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출마한 예비후보들은 뜨겁게 거리를 다니고 있다. 벌써부터 5kg감량이니, 모습이 변했다는 평을 받고 있지만, 시민들은 어느 후보가 있는지조차 관심이 없어보인다. 그래도 지역 행정의 수장인 파주시장 후보가 누가 되는냐에 대해서는 다른 선거에 비해 관심이 있는 편이다.

각 당에서 주자로 뛰겠다는 예비후보들이 공천심사를 받고, 경선 과정을 거치며 후보로 결정되는 과정을 거치고 있지만, 이번 선거에서도 예비후보들에 대한 검증과 경선은 당이라는 장막 안에 갇혀있다. 예비후보들을 책임당원 투표나 일반 여론조사 병행 조사를 통해 결정한다고는 하지만, 제대로 알고 설문조사에 임할 수 없다는 것은 수년간의 경험으로 알고 있다.

 

안산 단원을에서는 출마예정자들이 당원들에게 출마포부와 공약 등 비젼을 알리는 비전발표회를 가졌다. 안양, 의왕, 과천 지역위원회는 지방선거 출마자들의 정책토론회를 가졌다. 이를 위해 지방선거공동기획단을 시민단체, 언론, 학계 등 전문가들과 당원들로 혼합된 공개모집을 한 바 있다. 마산에서는 시장 예비후보 정견발표회를 지역위원회에서 개최하기도 했다.

이렇게 토론회로 예비후보를 알리고, 정견발표를 하면서 시민들에게 지방선거 출마자들을 알리는 것이야말로 선거본연의 모습이 아닐까 한다. 전철역에서,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명함을 돌리고 인사하는 것이 선거운동의 중심활동이 되어버린 것이 안타깝다. 이런 선거운동으로는 예비후보를 제대로 알 수도 없거니와, 후보들도 자신의 강점과 정책을 알리기 어렵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각 당에서는 예비후보들의 정책 역량을 시민들에게 알리는 일에 적극 나서야한다. 지금부터라도 해야한다. 적어도 출퇴근 길에 허리 잘 굽히는 사람이 의원된다는 낭설은 낭설이 되어야 하지 않겠는가.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