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파주에서 제주까지 ‘마을공동체미디어 대회’

입력 : 2023-03-21 04:54:00
수정 : 2023-03-21 04:57:47

파주에서 제주까지 마을공동체미디어 대회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 전마미 공동 주최

 

 

전국마을공동체미디어연대(이하 전마미) 3차 정기총회가 2023318() 오전 11시 홍대입구역 '청년문화공간 JU동교동' 5층 대강당에서 열렸다. 창립총회 이후 대한민국 최남단 제주에서부터 최북단 경기 파주까지 지역 기반 마을공동체미디어 활동가 100여 명이 한자리에 모인 건 이번이 처음이다.

파주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협동조합 커뮤니티플랫폼 이유는 2020년 전마미가 처음 조직될 때 정회원으로 가입했고, 협동조합을 대표해서 이사장이 경기권역 운영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번 대회를 계기로 경기권역 마을공동체미디어 네트워크 발족을 준비하고 있다.

전마미는 코로나가 극성이던 지난 20209, 온라인으로 창립총회를 개최했다. 전마미는 전국 마을공동체미디어 간의 교류와 소통, 협력을 통해 마을공동체미디어 활성화에 기여하고, 커뮤니케이션 권리를 실현해 모든 인간과 공동체의 자유와 권리를 확장하는데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마을공동체미디어 간의 교류와 소통, 협력, 마을공동체미디어 연구 및 정책 활동, 마을공동체미디어를 위한 다양한 교육사업과 네트워크 형성사업 등을 목적사업으로 하고 있다.

올해 정기총회에서 전마미 운영위원회는 총 17명으로 구성되었다. 공동체미디어 제주살래 대표 안광희(제주) 전주시민미디어센터 영시미 대표 최성은(전북) 고려FM 이믿음(전남) 성서공동체라디오 김은아(대구) 동래FM 남인숙(영남) 대전마을미디어네트워크 허광윤(대전/충청) 협동조합 커뮤니티플랫폼 이유 이사장 임민아 마을미디어 인스토리 협동조합 이사장 유증종 수원마을미디어연합 대표 홍종희(경기) 서울마을미디어네트워크 공동운영위원장 양승렬 마포공동체라디오 이사장 송덕호 성북마을미디어네트워크 대표 김준용 미디액트 팀장 김주현 노원마을미디어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고준(서울) 허경(개인) 고영준(개인)

전마미 총회가 끝나고 마을공동체미디어 활동가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전국마을공동체미디어대회'가 열렸다. 이날 하이라이트는 참여자 모두가 함께 만드는 '마을공동체미디어 선언'을 채택하고 실천을 약속하는 시간이었다. 운영위원 중 몇 명이 TF를 구성 패들렛으로 참여한 전국의 수많은 활동가의 이야기를 담아 선언문을 작성했다. 참여자들이 선언문을 낭독하는 것으로 대회를 마무리했다.

 

임민아 편집위원

 

<함께 만드는 마을공동체미디어 선언문>

1. 행복추구권

- 마을공동체 구성원들과 함께하는 소통의 즐거움을 발견하고, 개인과 공동체의 행복을 추구한다.

2. 커뮤니케이션 권리

- 시민의 기본 권리인 표현의 자유 및 커뮤니케이션 권리를 증진하고, 지역공동체 일원으로서 민주주의 사회 발전에 기여한다.

3. 지역정보 생산과 소통

- 지역과 공동체의 소식, 이야기, 목소리를 기록, 생산, 공유하여 주민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소통하는데 힘쓴다.

4. 지역공동체 변화

- 지역과 공동체와 관련된 공공의 문제를 주민참여로 해결하고 사회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노력한다.

5. 다양성

- 누구나 소외되거나 차별받지 않고 미디어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성을 보장하며, 소외된 사람들의 미디어 격차를 해소하는데 기여한다.

6. 미디어 리터러시

-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을 이해하고 창의적인 미디어 생산 및 소통을 위한 기반을 제공하며 지역 주민과 미래 세대의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을 강화한다.

7. 독립성

- 정부, 기업, 종교 및 정당으로부터 통제바지 않고, 사적인 목적 또는 영리 목적으로 운영되지 않도록 독립성을 을보장하기 위해 노력한다.

8. 협력과 연대

- 공동의 목적을 위해 함께 협력하며, 마을공동체미디어 간의 교류를 촉진하고 상고 발전을 도모한다.

9. 지속가능성

- 마을공동체미디어 활동을 지속할 수 있는 공공적 미디어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공동으로 노력한다.

10. 선언의 실천

- 마을공동체미디어 선언의 목표를 확인하고 활동을 재점검하며, 지역공동체 현장에서 선언을 실천한다.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