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파주시, 행정복지선터 등에‘폐의약품 수거함’설치…접근성 개선

입력 : 2023-03-21 02:06:35
수정 : 0000-00-00 00:00:00

 

파주시, 행정복지선터 등에폐의약품 수거함설치접근성 개선

- 22개소 확대 설치, 경오염 예방 및 시민 건강 보호 기여

 

 

 

파주시는 시민이 폐의약품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배출할 수 있도록 읍··동 행정복지센터, 파주시노인복지관, 시청 민원실 등 22개소에 폐의약품 수거함을 확대 설치했다.

 

폐의약품은 유효기간이 경과했거나 변질돼 복용하지 않고 보관하고 있는 약품을 말한다. 폐의약품을 가정 내 보관할 경우 의약품 오·남용의 우려가 있으며, 하수구, 화장실, 쓰레기통 등에 무분별하게 버려지면 토양이나 하천에 유입돼 환경을 오염시킬 수 있다.

 

폐의약품 배출 시, 그간 보건소(보건지소) 및 인근 약국을 방문해야 했으나 앞으로는 행정복지센터 등에 폐의약품 수거함이 설치돼 시민의 접근성과 편의성이 개선됐다.

 

폐의약품의 올바른 배출 방법은 가루약은 약포지 그대로, 물약과 시럽은 한 곳에 모아 새지 않도록 비닐봉지 등으로 이중 밀봉하고, 안약 등 특수용기에 담긴 약은 2차 포장재 제거 후 가까운 보건소(보건지소), 행정복지센터, 약국 등에 배출하면 된다.

 

배출 시 유의할 점은 유리병에 담은 폐의약품은 파손 소각 처리에 어려움이 있어 자체 분리 후 배출이 필요하며, 건강식품은 배출 대상이 아니다. 각 수거함에 모인 폐의약품은 폐기물처리업체가 수거해 일괄 소각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임미숙 파주보건소장은 폐의약품 수거함 확대 설치로 폐의약품을 안전하게 처리함으로써 환경오염 예방 및 시민의 건강 보호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앞으로도 가정 내 폐의약품이 올바르게 배출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