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경기도, 국토부 ITS 공모 선정 국비 90억 확보‥‘과학적 교통시스템’ 고도화

입력 : 2021-09-14 03:57:34
수정 : 0000-00-00 00:00:00

경기도, 국토부 ITS 공모 선정 국비 90억 확보과학적 교통시스템고도화

 

경기도, 국토부 ‘2022년 지자체 지능형교통체계 국고보조사업대상 선정

도 단위 광역지자체 중 유일국비 90억 원 확보

- 7개 시군 긴급자동차 우선신호시스템 구축 지원ITS 서비스 격차 해소

- 광역 긴급자동차 우선신호 시스템 시범 운영(고양~파주 구간)

- ·군 데이터 공유를 위한 경기도형 교통빅데이터플랫폼 구축

 

 

경기도는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한국판 뉴딜정책의 일환인 ‘2022년 지자체 지능형교통체계(ITS) 국고보조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지능형교통체계(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는 첨단교통기술로 교통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과학화·자동화된 운영으로 교통 효율성·안전성을 향상시키는 교통체계다.

이번 공모에는 총 34개 지자체가 최종 선정됐으며, 도 단위 광역지자체 중 전국에서 유일하게 경기도가 선정, 150억 원(국비 90억 원, 도비 60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하게 됐다.

도는 이를 바탕으로 오는 2022년부터 2023년까지 2년간 지능형교통체계 고도화 사업을 추진한다. 그간 시군별 예산·인력 규모 차이로 확대되어 온 ITS 서비스의 도내 기초지자체별 편차를 축소하겠다는 구상이다.

우선 아직 긴급자동차 우선신호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지 않은 김포, 광주, 광명, 오산, 구리, 가평, 연천 7개 시군에 해당 시스템 구축을 지원한다. 이 시스템은 엠블런스가 교차로에 접근 시 차량위치와 목적지를 자동으로 파악해 목적지까지 녹색신호를 우선 부여하는 시스템이다.

또한, 지자체 경계구분 없이 소중한 생명이 인근 큰 도시 병원까지 녹색신호를 받고 막힘없이 통과할 수 있도록 할 광역 긴급차량 우선신호 시스템을 고양~파주 구간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끝으로 도-시군 간 각종 교통데이터를 공유하고 공동 활용할 수 있는 교통빅데이터플랫폼을 구축, 늘어나는 광역교통정보 수요에 맞는 연계협력 체계를 만들 예정이다.

도는 이번 사업으로 정보 융복합 시대에 맞는 과학적 교통 행정을 추진하고, 지역 실정과 도민 수요에 맞는 교통체계를 선제적으로 갖추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허남석 경기도 교통국장은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일회성이 아니라 지속가능한 교통생태계를 조성해 나갈 것이라며 시군과 함께하는 경기도 공모사업은 일자리 창출로 이어져 지역경제 활성화뿐만 아니라 경기도와 시군 모두의 균형발전 기회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국토부 공모사업에는 경기도 외에도 신규사업 10개 시군, 계속사업 11개 시군 등 도내 21개 시군이 지원 대상으로 선정돼 각각 국비 374억 원, 317억 원을 확보했다.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