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파주시 한울도서관, 장애인 권리 증진 특화사업 추진

입력 : 2024-04-05 05:27:21
수정 : 0000-00-00 00:00:00

파주시 한울도서관, 장애인 권리 증진 특화사업 추진

 

 

 

파주시 한울도서관은 공립 특수학교인 자운학교의 장애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독서교육 및 직무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특화사업은 문화 체험 기회가 적은 장애 학생들에게는 양질의 독서교육 기회를, 전공과 학생들에게는 사회 경험을 미리 할 수 있도록 직무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독서교육 프로그램은 상반기에는 초등반 전학년을 대상으로 415일부터 527일까지 매주 월요일 오전 1040분부터 1150분까지 총 6회 운영하며, 그림책 함께 읽기와 관련 독후 활동으로 구성했다.

 

이번에는 반려견의 털에 관해 유쾌한 상상력을 펼치는 털털한 아롱이(문명예, 책읽는곰, 2020)을 함께 읽고, 학생들의 감각 발달을 위해 털실을 사용해 책에 나오는 아롱이를 표현할 예정이다.

 

직무 체험 프로그램은 전공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522일부터 619일까지 5회에 걸쳐 운영하며, 진로 탐색을 위한 일일 사서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장애 유형과 능력을 고려해 업무가 배치되며, 이들은 이용자 응대 서가 정리 신착도서 정리 등을 맡게 된다.

 

이를 통해 참여 학생들이 사서의 역할과 업무 과정을 익혀 직업적 역량을 기르고, 공공장소 적응 및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 적절히 대응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지난해 프로그램 진행 시, 학생들이 시민들과 대면하는 업무를 하면서 많은 이들의 응원을 받기도 했다.

 

하반기에는 중고등반 전학년을 대상으로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확대 진행하며, 전공과 학생들의 직무체험도 함께 지속할 예정이다.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