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반응 없는 온라인 수업 고민 해결! 파주교육지원청, 「2021 신박한 활동중심 온라인 수업 엿보기」 연수 실시

입력 : 2021-06-03 05:42:40
수정 : 0000-00-00 00:00:00

반응 없는 온라인 수업 고민 해결!

파주교육지원청, 2021 신박한 활동중심 온라인 수업 엿보기연수 실시

 

 

파주교육지원청(교육장 정필영)67일부터 618일까지 총 8회에 걸쳐 중등교사를 대상으로 2021 신박한 활동중심 온라인 수업 엿보기 연수(이하 신박한 연수)를 실시한다. 연수를 기획한 파주교육지원청 원재필 교육과장은 신박한학생들은 신나게 온라인 수업에 참여하고,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박수를 친다는 의미라고 설명하며, 하루 종일 모니터를 보면 눈도 아프고 집중력이 저하되므로, 선생님이 교과 특성에 맞게 토론, 발표, 문제 해결 등의 학생활동 위주로 수업을 디자인하면 학생의 참여가 높아지면서 자연히 학력도 향상될거라며 연수 기획 의도를 밝혔다.

코로나-19 초기에는 학교에 온라인 수업 기반을 조성하고 취약계층에 온라인 기기를 지원하여 학생들의 온라인 수업 접속에 만족하였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코로나-19가 장기화 되면서 온라인 수업의 질과 학생의 집중도 유지, 이로 인한 학력 격차의 문제가 새롭게 부각되었다. 파주교육지원청은 이를 해결하고자, 온라인 수업에 대한 연구를 활발히 하고 있는 도내의 교사로 구성된 강사진을 통해 수업사례를 나누고, 선생님들의 수업고민을 나눔으로써 동반성장의 장을 만들 계획이다.

 

 

 

영어, 수학, 과학, 미술, 역사, 체육 등 다양한 교과의온라인 상호작용과 피드백 체육 실기수업을 온라인으로? 온라인으로 수학 수준별 수업하기 땅따먹기하면 어느새 영어실력이 쑥쑥 준비물 걱정이 필요 없는 온라인-보드 미술 수업 온라인 토론으로 생각 그릇 키우기 등 알찬 내용으로 구성된 신박한 연수는 전과정 온라인-쌍방향으로 진행되며, 153명의 교사가 연수에 참여할 예정이다.

파주교육지원청 정필영 교육장은 교육 복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학력격차를 해소하는 것이며, 이 연수를 통해 학생들이 수업에 열심히 참여하여 학력 격차가 감소할 것으로 기대한다. 교사들이 상호교류를 통해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자리를 많이 만들겠다고 하였다. “신박한 연수는 선생님들의 수업 고민이 무엇인지를 조사하는 설문조사(파주교육지원청 실시, 5.10.~5.14.)의 결과에 따라 기획된 연수로, 파주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주문맞춤형 연수를 추진하여 교사의 수업디자인 역량 강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