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경기도, 8~10일 ‘경기마을주간’ 행사 개최. 마을공동체 가치 확산  

입력 : 2023-06-07 04:30:29
수정 : 0000-00-00 00:00:00

경기도, 8~10경기마을주간행사 개최. 마을공동체 가치 확산

 

경기도마을공동체지원센터가 주최하는 <2023 경기마을주간>의 개막식을 68() 경기도 구청사에서 진행

마을공동체 활동의 사회적 가치를 주목하고, 활동이 지속 가능할 수 있도록 모색하는 기회

 

 

 

경기도와 경기도마을공동체지원센터가 68일부터 10일까지 경기도청 구청사와 남양주 등 5개 마을 현장에서 마을공동체 ‘2023 경기마을주간가자, 마을가는 대로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마을공동체 활동의 사회적 가치를 확산하고, 마을 활동이 지속가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자리다.

행사는 (1일 차) 개막식과 함께 경기도민의 공익활동에 대한 사회적 가치 확산과 활동 인정에 관한 협약’, 경기도 작은도서관협의회가 주관하는 이야기 마당, 마을활동가의 사회적 노동과 보상에 관한 포럼 (2일 차) 마을이 만드는 기회와 가치를 주제로 정담회, 경기도의 주목할 만한 공동체 사례를 공유하는 우리마을히어로’, 경기마을활동가 교류회 (3일 차) 마을공동체와 함께하는 공익활동 비영리스타트업 쇼케이스, 4회 경기마을공동체 활동가의 날-마을뮤직페스티벌 등으로 구성됐다.

또한 남양주 팔당마을위원회, 부천 꼽이마을, 성남 태평동문화벨트, 안산 울타리넘어, 동두천 턱거리마을5개 마을현장을 직접 방문해서 마을이 간직한 자원과 공동체 활동에 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마을 탐방도 동시에 진행된다.

개막식에서 소개되는 마을활동가 기록관리 시스템 경기마풀은 마을활동가들의 요구를 반영한 것이다. 주민들의 공익적인 활동이 온라인에서 기록돼 공신력을 가지도록 도와주는 역할이다.

8일 경기도 공익활동지원센터, 경기도 자원봉사센터, 경기도 작은도서관협의, 경기도 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군포시·안산시·여주시·용인시·평택시·화성시 6개 시 마을 지원기관은 경기도민의 공익활동에 대한 사회적 가치 확산과 활동 인정에 관한 협약을 체결해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주민들의 다양한 참여 활동을 활성화하기로 했다.

염태영 경기도 경제부지사는 경기도는 흔들림 없이 우리 사회에 건강한 변화를 만들어 가는 도민들의 다양한 사회적 가치 창출을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번 행사의 자세한 정보는 누리집(http://week.ggmaeul.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