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천수만 생태계서비스 우수사례 선진지견학 실시
정치행정 | 작성일: 2025-12-04 11:14:10 | 수정일: 2025-12-04 11:14:10
파주시, 천수만 생태계서비스 우수사례 선진지견학 실시
- 파주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파주시는 지난 2일, 파주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소속 임원 및 회원들과 함께 생태계서비스 우수사례 선진지견학을 위해 충남 서산 버드랜드와 천수만 일원을 방문했다.
이번 선진지 견학 방문은 기후에너지환경부에서 12월 ‘이달의 생태관광지로’ 선정한 서산 천수만의 철새 보전·관리 사례를 면밀히 살펴보고, 파주시의 생태계서비스 개선 및 철새 서식지 관리에 활용하기 위해 추진됐다.
특히 서산시는 천수만 지역을 대상으로 생태계서비스 지불제를 시행하며, 볏짚 존치·무논 관리 등 철새 서식 환경 조성을 위한 농가 참여 프로그램을 적극 추진하고 있어 전국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협의회 회원 등 약 40여 명의 시민 관계자들은 생태해설사의 전문적인 설명과 함께 서산 버드랜드를 관람 후 천수만 일대를 돌아보며 지역적 특성을 활용한 서산시의 생태계서비스 정책을 꼼꼼히 살펴봤다.
이성렬 파주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상임회장은 “이번 벤치마킹을 통해 파주시가 보유한 우수 생태자원을 보다 체계적으로 보호하고 시민과 함께하는 생태도시 방향을 모색하겠다”라며 “철새와 사람이 공존하는 지속 가능한 환경 조성을 위한 다양한 정책적 시사점을 얻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파주시와 협의회는 이번 활동을 바탕으로 향후 민관협력으로 추진할 수 있는 파주시 생태계서비스 사업 홍보 및 발굴, 철새 서식지 보전 캠페인 확대, 시민 참여형 생태 프로그램 등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