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에서신문

파주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중심 버스노선 개편

정치ㆍ행정ㆍ파주시ㆍ파주시의회 | 작성일: 2024-07-11 05:41:04 | 수정일: 0000-00-00 00:00:00

파주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중심 버스노선 개편

- 대중교통서비스 이용자에 초점

 

 

 

파주시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를 중심으로 한 버스노선 개편 계획을 발표했다. 시는 지티엑스(GTX) 운정역으로의 이동시간 단축을 주된 내용으로 버스노선 개편안을 수립했다. 이는 김경일 시장이 취임 초기부터 강조해 온 이용자 중심의 대중교통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의지를 보여준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노선은 파주시 교통환경 혁신의 시작이다. 이를 중심으로 버스노선이 개편되면, 운정역 접근성 환승 편의성 이동시간 단축으로 시민들이 빠르고 편리하게 서울로 이동할 수 있게 된다.

 

시는 인근 지역에서 지티엑스(GTX) 운정역과 연계되는 버스 노선안을 수립하기 위해 지난해 4월과 10월 두 차례 시민 의견을 수렴했다.

 

시는 제시된 의견을 검토해 지티엑스(GTX) 연계 노선 5개를 신설하고, 기존 노선 7개를 조정할 계획이다. 각 노선의 원활한 운행을 위해 연말까지 시내/마을버스 40대를 증차할 예정이다. 증차가 완료되면 운정권은 67금촌권은 23그 외 지역은 9대의 버스가 지티엑스(GTX) 운정역까지 다니게 된다.

 

지역별로 세부 노선 계획을 살펴보면, 운정권은 10분 간격의 배차, 15분 내 도착 금촌권은 15분 간격의 배차, 30분 내 도착 그 외 지역은 40분 간격의 배차, 60분 내 도착을 목표로 한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접근성이 떨어지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노선 개통에 따른 효과가 반감되기 때문에 이번 버스노선 개편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연계 버스의 이용 수요를 지속적으로 파악하는 등 지티엑스(GTX) 운정역으로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관련 글 (카테고리: 정치ㆍ행정ㆍ파주시ㆍ파주시의회)

행정기관
파주시청 파주시의회 파주경찰서 경기도청 경기교육청
지역언론 협동조합 협의회
부천 콩나물신문 양평시민의소리 거창 한들신문 춘천사람들 사람과세상
예술로 통하다 꼴통협동조합
논밭예술학교 쌈지농부 삼무곡 예술공간 유기견 무료분양 뉴스다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