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에서신문

경기도, ‘마을공동체 활성화 간담회’ 개최

정치ㆍ행정ㆍ파주시ㆍ파주시의회 | 작성일: 2019-09-02 03:32:15 | 수정일: 0000-00-00 00:00:00

경기도, ‘마을공동체 활성화 간담회개최

 

30일 경기도 9개 실국 12개 부서 공동체 사업 담당자 40여명 참여

- 공동체와 시민자치 활성화를 위한 방향 모색 및 지역사례 공유

- 경기도형 공동체 활성화 방안과 학교공간개방 등을 위한 협업사항 논의

 

 

경기도는 30일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경기도형 공동체 활성화 모델 발굴 및 협업체계 구축을 위해 서남권 소통협치국장 주재로 마을공동체 활성화 3차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9개 실국 12개 부서 과장과 경기도 교육청 관계자 등 40여명이 참석했다.

서남권 소통협치국장은 이날 기조발표에서 공동체 정책의 현황과 필요성, 최근 주민자치회 등 지방자치 환경 및 제도 변화를 소개하고 시민의 자치능력을 중시하는 민주적, 지방분권적 제도를 기반으로 하는 풀뿌리 시민총회플랫폼 운영방안을 제안했다.

이어 경기도의회 최만식 의원이 경기도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한 운영과 사례, 기반구축 방안 등에 대해 발표했다.

이날 각 실국에서 참여한 공동체 관련사업 담당자들은 각 부서에서 추진하고 있는 공동체 사업 추진현황과 내년도 사업계획을 설명하고, 경기도형 공동체 활성화 모델 발굴 및 공동체 사업 간의 시너지 제고를 위한 협업체계 구축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경기도교육청은 학교시설개방 활성화 방안과 현황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교육에 지장이 없는 범위 안에서 개방의무화 원칙을 제시하는 등 향후 경기도와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도는 3회에 걸친 간담회에서 논의된 공동체 활성화 추진 방안의 세부 실행계획과 현장의 다양한 의견수렴을 통해 경기도형 공동체 활성화 시범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관련 글 (카테고리: 정치ㆍ행정ㆍ파주시ㆍ파주시의회)

행정기관
파주시청 파주시의회 파주경찰서 경기도청 경기교육청
지역언론 협동조합 협의회
부천 콩나물신문 양평시민의소리 거창 한들신문 춘천사람들 사람과세상
예술로 통하다 꼴통협동조합
논밭예술학교 쌈지농부 삼무곡 예술공간 유기견 무료분양 뉴스다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