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에서신문

‘경기도 가계부’ 개방합니다 … 도 재정 데이터 경기데이터드림 통해 공개

정치ㆍ행정ㆍ파주시ㆍ파주시의회 | 작성일: 2018-09-05 11:04:38 | 수정일: 0000-00-00 00:00:00

경기도 가계부개방합니다 도 재정 데이터 경기데이터드림 통해 공개

경기도 예산·지출·계약 데이터 전면 개방

- 6일부터 경기데이터드림에서 열람과 다운로드 가능

- 세부사업별 예산·지출·계약 데이터 개방으로 투명성 확보

- 2017~2018년 데이터 우선 개방. 순차적으로 과거데이터도 개방 예정예산과 지출, 계약 금액 등 경기도 재정과 관련된 모든 데이터가 일반에 개방된다.

경기도는 6일부터 경기데이터드림(https://data.gg.go.kr)을 통해 예산과 지출, 계약 등 재정관련 데이터 일체를 누구나 보고 활용할 수 있게 공개한다고 5일 밝혔다. 개방하는 데이터에는 별도의 정보공개 청구가 있어야 볼 수 있었던 데이터들도 포함된다.

개방대상 데이터는 도 전체 부서별·세부사업단위별 예산과 지출, 계약내역이다. 예산 데이터로는 예산 총액, 지급누계액, 집행잔액이, 지출 데이터로는 지출일자, 지출개요, 지급액, 거래처명, 사업자등록번호 등이 개방된다. 계약 데이터에는 계약명, 계약일자, 계약방법과 금액, 주도급자명, 사업자등록번호 등이 있다.

재정 데이터는 도민 누구나 별도의 신청 없이 열람은 물론 다운로드할 수 있다. 도는 2017~18년 데이터를 우선 개방하고 순차적으로 과거데이터를 개방할 예정이다.

박종서 경기도 빅데이터담당관은 도의 재정뿐만 아니라 재정에 대한 데이터 또한 도민이 주인이라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방침에 따라 데이터를 개방하기로 했다면서 도민의 세금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누구나 손쉽게 확인할 수 있어 도민 누구나 예산낭비 감시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또한 도는 개방된 재정데이터가 현재 진행 중인 주민참여예산제와 예산낭비를 감시하는 예산바로쓰기 도민감시단활동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경기데이터드림(https://data.gg.go.kr)은 경기도의 공공데이터를 한 곳에 모아 놓은 사이트로 CCTV 현황, 전기차 충전소 현황, 지식산업센터 현황 등 총 1,400여 종의 공공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

관련 글 (카테고리: 정치ㆍ행정ㆍ파주시ㆍ파주시의회)

행정기관
파주시청 파주시의회 파주경찰서 경기도청 경기교육청
지역언론 협동조합 협의회
부천 콩나물신문 양평시민의소리 거창 한들신문 춘천사람들 사람과세상
예술로 통하다 꼴통협동조합
논밭예술학교 쌈지농부 삼무곡 예술공간 유기견 무료분양 뉴스다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