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파주시, 드론활용 벼병해충 공동방제 실시

입력 : 2019-08-20 00:48:59
수정 : 2019-08-20 08:52:08

파주시, 드론활용 벼병해충 공동방제 실시

 

 

자료사진 : 북파주농협 드론방제 사진

 

파주시와 각 지역농협은 드론, 광역방제기를 동원해 768ha에 벼 병해충 공동방제를 실시했다.

 

이번 공동방제로 도열병, 흰잎마름병, 잎집무늬마름병, 세균성벼알마름병, 멸구류, 나방류, 노린재류 등 병해충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파주시는 지역농협, 작목반 등에 총 10대의 농업용 무인공동방제기(드론)를 지원했다.

 

드론은 농작물의 2~3m 상공에서 약제를 정밀 살포해 주요 병해충에 대한 일제방제가 가능하고 10여분 비행으로 1ha의 작업을 완료할 수 있어 효율성이 뛰어나다. 또한 인력 활용방식에 비해 80%이상의 노동력 절감효과가 있어 영농비 부담을 덜어주고 고령화와 일손부족으로 인한 방제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다.

 

앞으로 드론은 벼농사에서 이앙재배 대신 볍씨를 직파하고 비료와 제초제 살포부터 병해충방제까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파주시는 드론을 활용한 농사기술 보급을 지속적으로 확대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병해충 예찰포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병해충 발생 확인 시 신속한 방제지도 및 적기 방제를 실시함으로써 병해충으로 인한 벼 피해를 최소화해 나갈 계획이다.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